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노이 나그네입니다.
오늘은 어제에 이어 베트남 비지니스 에티켓 제 2탄을 공유할까 합니다.
어제도 말씀드렸지만 제가 직접 작성한 글은 아니구요.
인터넷 검색하다가 좋은 글이 있어서 몰래 훔쳐와서 공유합니다. ㅋㅋ
인사와 대화 에티켓
기본적인 베트남 인사말은 신짜(쨔)오(Xin Chào)입니다.
시간이나 상황에 관계없이 보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용어입니다.
마땅한 인사말이 없다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인사말입니다.
비즈니스 관계에 신체접촉이 있는 악수에 있어서 인사는 좀 더 다양한 부분을 고려해야 합니다.
- 올바른 악수하기 : 베트남은 악수할때 오른손을 이용하며, 손목에 왼손을 받치고 인사를 하는, 한국의 손받침 인사와 같은 인사법을 사용하는것이 상대방에게 존중을 표하는 인사방법 입니다. 왼손으로 악수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 남녀간 악수하기 : 남녀간 악수를 해야한다면 여성측이 먼저 악수하기를 기다리며, 응하지 않을경우 목례로 대신합니다. 먼저 신체에 손을 대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 명함 교환하기 : 명함은 항상 처음 만남에서 교환합니다. 교환시에 가벼운 목례를 하는것은 상대방에 대한 존중을 표하는 행동이니 꼭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명함을 받은 뒤에 잠시 2~3초간 상대방의 명함을 보며 이름과 직함을 파악함과 동시에, 상대방의 명함을 주의깊게 살핀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 올바른 호칭 붙이기 : 베트남의 호칭과 경어법은 비교적 복잡합니다. 연령, 지위, 직위 등 다양한 방면을 고려해야 하며 그 수는 수십가지 입니다. 베트남어에 익숙한 한국인들도 간혹 상대방을 호칭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우선 보편적으로 쓰이는 4~5개의 호칭을 알아봅니다.
- 쭈(Chú): 사회적 지위 또는 연령이 높은 남성
- 꼬(Cô): 사회적 지위 또는 연령이 높은 여성
- 안(Anh): 사회적 지위 또는 연령이 상대적으로 높은 남성
- 찌(Chị): 사회적 지위 또는 연령이 상대적으로 높은 여성
- 엠(Em): 사회적 지위 또는 연령이 낮은 남성과 여성
- 호칭간 간극차이 : 기본적으로 배석한 인물들간 비교를 통해 호칭을 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고정값인 연령은 절대적 기준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내용과 같이, 베트남은 유교적 의식이 강하기 때문에 연장자 존중또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사회적 지위 또는 연령이 높은 사람에게 엠(Em) 으로 호칭하면 큰 결례임으로 하지 않습니다.
- 호칭이 너무 복잡하다면? : 복잡한 호칭을 벗어나고 싶다면, 외국인이기에 사용할 수 있는 한가지 트릭이 있습니다. 바로 Mr. / Ms. 와 같은 영어 호칭입니다. 물론 직책에 따라 Prof. / Dr. 와 같은 호칭또한 좋은 선택지입니다.
- 대화시 하지 말아야 할것 : 대화할때 허리에 손을 얹거나, 손가락질(비단 상대방을 향한것이 아니더라도)은 절대 삼가해야 합니다.
- 나를보고 웃는 이유가 뭔가요? : 비즈니스 미팅을 비롯해, 평상시 대화에 있어서도 상대방이 이야기중 웃음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좋다 혹은 비웃음의 의미보다는 낮설음 또는 이해하지 못했음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직설적 표현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베트남의 경우 자주 있는 경우입니다. 만약 상대방과 초면에 만나는 자리라면 낮설음 또는 수줍음이 웃음으로 표현된거라 볼수 있습니다. 반면 서로 알고 지내는 관계에서 웃음을 보인다면, 상대방이 내 말을 못들었거나 이해하지 못한것일 가능성이 높으니 다시 물어봐야 합니다.
선물 에티켓
유교적 사상이 강한 베트남은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공과 사 양방향에 모두 적용되는 이야기로, 한국어로 바꾸면 ‘연(緣)’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영향으로 베트남인은 선물로 마음을 표하는 경우가 많으며, 업체방문, 바이어 상담 등 상황에서 기념품을 준비하는 것은 좋은 분위기를 만드는 시작점이 될 수 있습니다.
베트남인에게 올바른 선물을 하기 위한 방법을 다음에서 볼 수 있습니다.
- 비즈니스 선물이라면? : 주류, 차, 인삼 등 통상 고가로 인식되는 선물이 좋습니다. 실제 가격의 정도는 상황에 따라 달라지겠으나, 품목은 한국에서 통상 주고받던 품목과 유사합니다.
- 선물하지 말아야 할 것 : 끝이 뾰족한 제품들은 절대 선물하지 말아야 합니다. 칼, 가위, 일부 사무용품등이 해당될 수 있으며, 이런 물건들은 악한 기운이 전달된다 받아들입니다. 또한 검은색 물건을 선물하면 안됩니다.
- 선물 최적기는 설날 전! : 베트남에서 설날은 연중 최대의 연휴이며 많은 베트남인들이 서로 선물 및 안부인사를 주고받는 명절입니다. 설날기간 동안은 대부분 고향을 방문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설 전에 선물이 도착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설날 선물의 기준은 대한민국과 비슷하나, 맥주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맥주, 양주, 차, 인삼, 과자 등의 선물이 적합합니다.
- 집으로 초대를 받았다면? : 자녀가 있는지 여부와 자녀의 연령을 알면 선물을 고르는데 있어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과자 또는 과일등의 선물도 좋은 선택지입니다. 만약 자녀가 없다면 주류, 차 또는 과일을 선물하는것이 좋습니다.
- 집으로 초대를 받았다면? 2 : 선물과는 별개로 베트남은 조상에 대한 예의를 한국 못지않게 소중히 여깁니다. 현재는 그 수가 적어지고 있지만, 집에 방문할때 조상을 위한 제단 및 상 ‘반터’가 있을수 있습니다. 이곳에 잠시 고개숙여 예의를 표하는것도 좋습니다.
- 노란 열매는 복과 재물의 상징 : 지역에 관계없이 베트남 전역에서 노란 열매는 재물복을 상징합니다, 금귤나무가 대표적으로 선호되고 있으며, 이를 선물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 선물 포장하기 : 위의 검은색 물건을 선물하면 안되는 것과 같이, 검은색 및 어두운 색상은 피해야 합니다. 붉은색(금빛에 가까운)과 노란색은 복을 상징하는 색이기에 포장재 색으로 쓰기 좋습니다.
- 지역별 선호색상 차이 : 남부의 경우 노란색은 복을 불러오는 색으로 받아들이며, 특히 설날기간 도시 곳곳이 노란 꽃으로 장식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북부의 경우 붉은빛 복숭아꽃(나무)을 통해 장식하니 남부와 북부간 선호색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식사 에티켓
매우 다양한 음식문화를 자랑하는 베트남은 음식에 있어서 특별한 제약사항은 없습니다.
또한 음주 문화에 있어서 그 의미를 부여하는 부분은 한국과 상당히 비슷하지만, 실제 주도를 행함에 있어서는 다른 부분이 많습니다.
베트남의 음식과 술자리 예절은 다음과 같습니다.
- 베트남에서 식사할때 음식을 뒤집지 않아야 합니다.
- 초대를 받았다면 초대자가 음식과 음료를 자주 권합니다. 이는 초대한 이가 접대해야 한다는 문화에서 오는 행동입니다.
- 상대방의 권유를 직접적으로 거절하는것은 상당한 실례이며, 가능한 감사함을 표하며 받아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 부득이 거절해야 한다면 최대한 돌려서 표현해야 합니다.
- 한국과 다르게 베트남은 술잔이 차있어도 마실 때 마다 술을 따라주는 것이 예의입니다.
- 무더운 날씨의 영향으로 맥주를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 식사를 마치고 숟가락은 뒤집어 올려놓아야 합니다. (한국과 반대입니다)
이상으로 베트남 비지니스 에티켓 제 2탄을 마무리합니다.
베트남에서 사업을 하시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공유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와요 ^^
'베트남이라는 나라 > 베트남 생활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쉽고도 어려운 베트남어 (5) | 2024.09.18 |
---|---|
베트남.... 그리고 문신(Tattoo) (1) | 2024.09.16 |
베트남 비지니스 에티켓 (1탄) (4) | 2024.09.13 |
베트남 길거리 문화 - 노천 까페 (4) | 2024.01.29 |
베트남 길거리 문화 - 길거리 이발소 (1) | 2024.0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