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일상풍경/베트남 일상풍경

베트남 소매치기

하노이 나그네 2024. 9. 28. 09:00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노이 나그네입니다.

오늘은 베트남에서 자주 발생하는 범죄, 소매치기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베트남은 진짜 소매치기가 빈번히 발생하는 나라입니다.

그런데 한국의 소매치기처럼 날카로운 면도칼로 가방이나 핸드백을 찢고 그 안의 지갑 등을 훔쳐가는 수법은 아니예요.

대신 오토바이의 나라답게 오토바이를 이용한 날치기, 퍽치기가 정말 많이 일어나는 소매치기 수법입니다.

그리고 주인이 없는 사이, 또는 주인이 한눈을 파는 사이 가방을 열고 귀중품을 훔쳐가거나 바지 뒷주머니 등에 있는 휴대폰같은 물건을 슬쩍해가는 경우도 많이 있지요.


그럼 지금부터 베트남에서 여행할 때 소매치기를 당하지 않는 예방법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1. 핸드백이나 크로스백은 가방을 한쪽 어깨에만 걸치지 말고 어깨에 크로스로 메고 항시 손으로 가방을 잡고 다녀야 합니다.

2. 오토바이를 이용한 휴대폰 날치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길가에서 통화하는 것을 삼가하고 건물 안해서 사용하거나 등 뒤에 벽이나 건물을 두고 좌우를 응시하면서 통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청바지같은 타이트한 옷을 입고 뒷주머니에 휴대폰, 지갑 등을 넣고 다니지 마세요.

4. 카메라, 휴대폰 등은 손에 들고 다니지 말고 항상 가방에 넣고 다니시구요.

5. 식당이나 까페같은 테이블에는 휴대폰, 가방같은 것을 올려놓고 자리를 비우지 마세요.

6. 고가의 귀걸이, 목걸이는 오토바이 날치기의 표적이 됩니다.

7. ATM을 이용할때는 실외 ATM보다는 실내의 ATM 또는 부스 형태의 ATM을 이용하고 ATM을 벗어나기 전에 찾은 돈을 지갑에 넣으세요.

8. 길거리에서는 가급적 개인 소지품을 확인하지 마세요.  


저는 지금껏 8년 동안 살면서 소매치기를 당한 경험이 없어서 그나마 다행이지만 의외로 많은 교민들이 이 베트남 소매치기한테 당한 경험이 있더라구요.

하물며 베트남에 여행을 온 관광객이라면 베트남에 살고있는 한국교민들보다 베트남 소매치기들한테 좋은 먹잇감(?)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베트남에 놀러오셔서 소매치기를 당해서 즐거워야 할 여행이 큰 낭패로 얼룩지고, 휴대폰이나 여권을 잃어버려 낭패를 보는 등 베트남에 대한 안 좋은 인상만 잔뜩 심고 돌아가셔서는 안되겠기에 베트남에서 소매치기 예방법에 대해 작성해 보았습니다.

이상으로 하노이 나그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