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노이 나그네입니다.
오늘은 베트남의 견과류 캐슈넛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베트남에 여행을 오신 분들이 노니(Noni)와 함께 많이 구입해 가시는 베트남 특산품, 또 베트남에 사시는 교민들이 즐겨찾고, 한국에 들어가실 때 지인들 선물용으로 많이 찾는 베트남 특산물 중에 하나가 바로 이 캐슈넛이 아닐까 합니다.
캐슈넛은 견과류의 일종으로, 옻나무과에 속하는 캐슈나무의 씨앗입니다.
호두·헤이즐럿·아몬드와 함께 세계 4대 견과류로 꼽힐 정도로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견과류이지요.
캐슈넛은 누르스름한 빛깔에 둥글게 구부러진 모양이 특징이예요.
보통 캐슈넛의 생김새가 땅콩류와 비슷하게 생겨서 땅콩처럼 땅 속에서 나오는 견과류라고 착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실제로 캐슈넛은 나무열매의 일종입니다.
원산지는 중앙 아메리카~남아메리카인데 최대생산지는 인도와 바로 베트남입니다.
그 중에서 베트남이 세계 최대의 캐슈넛 수출국이랍니다. ^^
베트남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견과류인 캐슈넛은 베트남어로 Hạt Điều라고 해요.
베트남에 살다보면 대형매장(Sieu Thi)나 재래시장 등지에서 캐슈넛을 정말 쉽게 볼 수 있고 또 구입할 수 있을 정도로 베트남인들에 사랑받는 건강간식 중 하나입니다.
강하지도 약하지도 않은 향, 다른 견과류와는 달리 미약한 단맛이 나면서 고소한 맛, 씹어먹기 딱 좋은 정도의 단단함 등이 어우러진 축복받은 견과류입니다.
싫어하는 사람을 찾기 드문 데다가 좋아하는 사람들은 문자 그대로 환장할 정도로 캐슈넛을 좋아합니다.
저 또한 베트남에 살면서 정말 즐겨먹는 간식거리이구요.
동서양을 막론하고 각종 요리에 쓰이고 있는 다재다능한 열매이며, 굳이 요리가 아니라 간식이나 술안주삼아 이것만 집어먹어도 그만이지요.
1. 칼로리와 3대 영양소
캐슈넛 28g에 들어있는 칼로리는 155kcal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8%에 해당됩니다.
탄수화물은 9.2g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3%에 해당되고, 단백질은 5.1g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10%, 지방은 12.3g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9%에 해당됩니다.
지방의 대부분은 건강에 좋은 단일불포화 지방산입니다.
2. 비타민과 미네랄
캐슈넛 28g에 비타민 K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2%, 비타민 B1은 약 8%, 비타민 B6는 약 6%, 판토텐산과 엽산은 각각 약 2%가 들어있고, 비타민 E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가 들어 있습니다.
캐슈넉 28g에 마그네슘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20%가 들어가 있고, 인은 약 17%, 구리는 약 31%, 망간은 약 23%, 아연은 약 11%가 들어가 있습니다.
또한 철분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0%, 칼륨은 약 5%, 칼슘은 약 1%, 셀레늄은 약 8%가 들어 있습니다.
3. 항산화 물질
항산화제는 우리 몸에 활성 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질과 노화 그리고 다양한 질병에 대응하는 역할을 합니다.
캐슈넛 100g의 항산화 능력수치는 1,948입니다.
■ 캐슈넛 효능
- 혈당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 콜레스테롤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 철분 대사를 도와 적혈구 생산에 도움을 줍니다.
-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이 있습니다.
- 뼈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 캐슈넛 고르기와 보관방법
건강을 위해 먹는것이라면 가급적 설탕이나 소금 등 기타 첨가물이 들어가 있지 않은 캐슈넛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포장에 있는 성분표를 보면 자세히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또한, 어떤 캐슈넛이건 알맹이가 온전한 형태인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는 쉽게 산폐합니다.
한번에 적은 양을 구입하는 게 좋으며, 먹고 남은 것은 밀폐용기에 담거나, 진공포장기로 포장해서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캐슈넛 먹는법
캐슈넛은 고소한 맛에 단맛도 있고, 향도 온화하며, 식감도 부드러워, 다양한 방식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 다른 견과류나 말린 베리류와 섞어 스낵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 적당한 크기로 분쇄하여 그린 샐러드에 넣어도 좋습니다.
- 그린 스무디나 밀크 쉐이크에 넣어도 좋습니다.
- 다양한 볶음 요리에도 좋습니다.
- 야채스프에 넣어도 좋습니다.
■ 캐슈넛 부작용
- 캐슈넛 겉껍질은 독성물질이 있어서 벗긴 후 굽거나 쪄서 잔여 독성물질을 제거한 후 판매합니다. 만약 겉껍질만 벗긴 생캐슈넛을 구입했다면 굽거나 쪄서 독성을 제거해야 합니다.
- 캐슈넛에는 옥살산이 들어 있습니다. 신장에 문제가 있다면 섭취를 피해야 하며, 한번에 많은 양을 먹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 캐슈나무는 옻나무과에 속합니다. 망고와 피스타치오도 같은 과에 속하는 나무입니다. 알레르기가 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이 정보는 의료상의 정보가 아닌 일반적인 정보입니다. 평소 참고자료로 이용하시고, 질병이 있거나, 약을 먹고 있거나,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장기간 섭취하기 전에 의료 전문인에게 문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베트남이라는 나라 > 베트남 특산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탁위의 꽃 - 아티소(Atiso) (1) | 2023.12.20 |
---|---|
기적의 오일 - 코코넛 오일(Coconut Oil) (1) | 2023.08.15 |
다람쥐똥 커피(?) - 콘삭(con sóc) 커피 ! (0) | 2023.08.05 |
베트남 노니(Noni) (0) | 2023.07.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