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이라는 나라/베트남 전통문화

베트남 장례문화

하노이 나그네 2023. 12. 14. 06:00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노이 나그네입니다.
오늘은 베트남의 장례의식과 장례문화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베트남의 장례문화는 중국 유교사상의 영향을 받아 우리나라와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
빈소의 대형텐트와 음식, 조문과 부의금, 장례행렬, 망자의 옷 소각, 상중및 애도기간내 결혼식 참석 금기 등은 우리에게도 익숙한 장례 의식과 절차이지요.
 

■ 유고 / 고인의 이력을 알리다(반까오포, Bản Cáo Phó)

임종이 가까워지면 온 가족들이 모여서 임종을 지킵니다.
보통 고인이 운명 전에 유언을 남기는데, 생전에 미리 유언장을 작성해서 공증을 받아놓거나 운명하기 직전이라도 유언장을 작성해서 서명을 하면 유언장의 효력이 발생한다고 하네요.
보통 유언장이 미리 준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그 집안의 장남이 고인에게 다가가 귀를 대고 고인의 유언을 듣는다고 합니다.
집안 한 가운데에는 고인의 이력이 적힌 반까오포(Bản Cáo Phó)를 걸어 놓습니다.
 

■ 염 및 입관식(레 녑 리엠, Lễ Nhập Liệm)

고인이 숨을 거두면 한국의 장례처럼 곡을 하고 고인을 미리 준비해놓은 흰색 수의로 갈아입히고 염을 합니다.
염을 할때는 바른 자세로 시신을 눕히고 야자기름 또는로 시신을 잘 씻긴 후 머리카락과 손톱 등을 다듬고 입에 쌀, 동전, 금 등을 넣는다고 합니다.(한국의 염 문화와 비슷하지요)
그리고 미리 준비한 검정색 칠이 되어진 관 아래부분에 바나나 잎을 깔고 시신을 눕히고 시신의 배 위에는 바나나잎이나 차, 기름 등을 올립니다.
이는 마귀의 침범을 쫓는다는 의미도 있고 냄새제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관 뚜껑은 나무로 만든 쐐기로 고정을 하고 시신이 놓인 방의 뒷벽에 조문 등이 쓰인 커다란 글씨가 쓰여진 종이를 붙입니다.
시신이 놓인 관 앞에는 제사상을 차리는데 바나나와 작은 접시에 찹쌀을 놓고 위에는 달걀들을 놓습니다.

 

■ 상복(바이땀, Vải Tám), 흰 수건(칸땅, Khăn tang)

상주는 망사 같은 흰색의 긴 망토스타일의 상복을 입고 허리에 같은 천으로 된 띠를 두르고 머리에는 머리묶음을  합니다.
가족들은 3일간 망사 같은 흰색의 망토스타일의 무명옷(바이땀, Vải Tám) 상복을 입고 머리에는 흰 수건(칸땅, Khăn tang)을 두릅니다.
이 같은 상복은 고인의 아들, 딸들만 하고 나머지는 흰색 머리띠만 한다고 하네요.
머리띠는 상주의 경우 흰색의 뒷부분을 길게 늘어뜨리고, 손자나 조카 또는 친척들은 흰색이지만 뒷 부분이 짧습니다.
증손자는 노란색, 고손자는 보라색의 머리띠를 두릅니다.
이와 같이 흰색의 머리띠를 하는 경우와 짚으로 꼰 새끼줄로 만든 머리띠를 한 경우에는 지팡이를 집기도 합니다.
 

■ 조문객

빈소가 마련이 되면 그 때부터 조문객들이 오는데, 보통은 상주가 직접 연락을 하는 게 아니라 친척이나 가까운 사람들이 대신 연락을 한다고 하네요.

관 위에 초나 등불을 밝혀두고 주문객들이 방문을 하면 식구들은 곡을 하며 조문객들을 맞이하며 조문객들은 방 안쪽이나 바깥쪽에 있는 터종캔(무당 또는 악사, 우리나라의 장의사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이나 친척에게 부조금을 전달하고 상주에게서 향을 받아 분향을 하고 절을 3번합니다.
이 때 한쪽 귀퉁이에 있는 터종캔(무당 또는 악사)이 장례음악(냑 담 마, Nhạc Đám Ma)을 연주합니다.
과거에는 집에서 장례식을 많이 행했으나 요즘에는 장례식장에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례식장에는 시신이 있는 관을 놓아두고 조문객들에게 시신 얼굴을 보도록 하고, 조문객들은 조화 및 부의금을 준비합니다. (장례식은 보통 2-5시간만 실시)

조문객은 장례측에서 이름을 호명하면 인솔자와 함께 앞에 놓여진 탁자로 갑니다.(이때 인솔자가 조화를 들고 갑니다.)
부의금을 상위에 놓고 향을 1개 피우고 손을 모아 절을 합니다.
관으로 가서 시신 얼굴을 본후 친척들이 있는 곳으로 가 손을 모아 절을 하며 지나갑니다.

그리고 방명록이 놓인 탁자에서 추모의 글을 적습니다.

 

■ 터종캔(무당 또는 악사, 장의사)

터종캔은 베트남에서 천민집단으로 인식되어 천시받으며 살고 있고 주로 장례식장에서 음악을 연주한다고 합니다.
이는 집안 대대로 이어지는데, 천민집단으로 천시받았기 때문에 터종캔 집안끼리만 결혼을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평소 생활은 일상생활과 큰 차이가 없는 평범한 생활을 하지만 터종캔 자체가 직업입니다.
옛날에는 각 동네마다 터종캔이 있었으나 지금은 주로 장의사들이 장례의식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 발인(發軔) 및 운구(레 동 꾸안, Lễ Động Quan)

보통 고인이 사망한 지 3일째 되는 날 발인(發軔)을 합니다.
예식을 주관하는 스님이나 신부가 장지로 관을 옮기기 전에 독경을 하고, 그 이후에 장례식 직원이 관을 메고 앞으로 나가면 그 뒤에 장남 및 장녀, 가족, 친지 순으로 행렬이 따릅니다.
고인을 모신 관이 집을 나설 때는 정든 집을 향해 3번 절을 하며, 길에 돈(보통 가짜 종이돈을 뿌리고 고인이 저승으로 갈 때 노잣돈의 뜻입니다)과 부적을 뿌립니다.
요즘은 검은 영구차(쌔종, Xe Rổng)를 많이 이용하지만 예전에는 우리의 상여와 비슷한 형태로 관을 운반하였는데, 아침에 장지로 출발하고 꽃 장식을 한 상여는 여러 명의 청년들이 어깨에 메고 갑니다. (예전 우리나라 시골의 발인과 비슷하지요)
요즘도 북부 하노의의 시골동네에서는 종종 이런 식으로 발인을 한다고 합니다.
상여 앞에는 동네 할머니들이 오색 깃발을 들고 가는데, 맨 앞에 짧은 두 개의 막대를 두들기며 동네 할머니가 앞장을 서고 터종캔은 피리를 불며 뒤를 따릅니다.
보통 장례식에 소요되는 비용은 약 2천만동(약 100만원) 이상으로 베트남 사람들에게는 무시하지 못할 큰 돈입니다.
그 만큼 베트남 사람들에게 장례식은 큰 의미가 있습니다.

 

■ 매장, 안장(하 후엣, Hạ Huyệt)

베트남 사람들은 흔히 화장을 하거나 매장을 선택하는데, 매장의 경우 관을 묻은 후 비석을 세우고 재력이 되면 사각형 무덤을 만들기도 합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화장보다는 매장을 더 선호합니다.
보통 공동묘지에 시신을 매장하고 재력이 좀 되면 개인소유의 땅에 시신을 매장합니다.
봉분의 형태는 남과 북이 약간 차이가 있는데, 북부의 경우 안장 후 3년 뒤, 묘지를 파서 뼈만 추수려서 도자기 같이 생긴 사각의 관(50cm x 70cm)에 넣고 공동묘지 아니면 가족묘지에 이장을 한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봉분의 형태는 흙으로만 봉분을 쌓고 떼를 입히고 국화 등을 심기도 합니다.
남부의 경우 일반적으로는 북부와 같지만 재력이 있는 경우 굳이 이장을 하지 않기 때문에 묘 자리를 만들 때부터 아예 벽면을 벽돌로 쌓고 봉분 역시 둘레를 벽돌로 장식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의 경우 남북부 동일하게 공동묘지에 돌로 만든 사각형 묘를 많이 사용합니다.
장지에서는 미리 관을 매장할 자리를 파놓고 기다리는데, 묘지 위치의 좋고 나쁨이 우리나라의 풍수지리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장지에 관이 도착하면 관을 넣고 할머니들이 주위를 돌면서 곡을 하고 관위에 흙을 뿌립니다. 
고인이 평소에 입었던 옷은 태우고 아끼던 물건은 관과 함께 묻습니다.
시신을 안장을 한 후에는 참석했던 모든 사람들이 집으로 돌아와 미리 준비해 놓은 음식(보통 돼지 한마리)을 먹습니다.

 

■ 제사(祭祀)

안장을 하고 난 후 3일이 지나면 장지를 다시 찾아가서 제사를 지내고, 49일과 100일에 제사를 한번씩 다시 지냅니다.
이후부터 1년이 지날때부터는 매년 제사를 지냅니다.
음력으로 사망한 날 아침에 제사를 지내는데, 벽에 사진을 붙이고 그 앞에 제사상을 준비합니다.
제사상에는 3인분의 밥, 술, 젓가락 등을 놓습니다.
나머지 음식은 집안의 형편에 따라 특별한 순서나 법칙이 없이 성의껏 준비합니다.
이 때 돈, 집, 자전거 등을 종이로 만들어 묘지의 위치와 사자의 이름을 적어서 태웁니다.
제사는 사망일 이전에는 할 수 있으나 이후에 하면 안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사 때는 손님들을 초청하기도 하는데 이때는 조의금은 받지 않고 손님들에게 과일 등을 대접합니다.
제사 비용은 대부분이 형제들이 나눠서 부담합니다.
제사는 북부의 경우 장남의 집에서 지내고, 남부의 경우 고인의 집이 그대로 있으면 그 집에서 지내고, 집이 없는 경우에는 막내아들 집에서 지냅니다.
이는 재산상속법이 다르기 때문인데, 특별한 유언이 없는 경우 북부는 아버지가 사망을 하면 장남이 집을 물려받고, 남부는 막내아들이 물려받기 때문입니다.
성묘는 3월 중에 하는데 3월이 1년 중 가장 좋은 계절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기타 베트남 장례문화(금기사항)

1. 남부의 경우 장례 후 시신을 사원이나 교회에 안장하거나, 화장을 해서 집이나 사원에 안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농촌의 경우 흔히 부모님이 돌아가신 후 그 자녀들은 검은 색 작은 사각형 모양의 천이나 플라스틱을 달기도 합니다.   
남자는 3년간, 여자는 2년간 달고 다니며, 이 기간 동안에는 결혼을 하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3. 어쩌면 당연한 얘기지만 장례식당에서 웃거나, 떠들거나, 게임을 하면 안됩니다.
4. 가족, 친척 이외의 참석자는 무슨색이든 의상은 기본적으로는 괜찮습니다.
    단지, 노출이 심한 복장이나 지나치게 화려한 색은 자숙해야 합니다.
5. 식사 자리에서는 너무 먹거나 과음은 엄금이구요.
6. 임산부, 환자, 유아는 장례식장에 참석해서는 안됩니다.
7. 연꽃, 국화, 난초의 꽃 등으로 헌화는 문제 없지만, 화려한 꽃을 올리는 것은 안됩니다.
8. 집안에 있는 거울들을 신문지등으로 숨겨야 합니다.   
거울은 유령을 부르는 것이라고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거울은 죽은 사람의 유령 만이 아니고, 주위에 있는 유령도 불러 모은다고 여겨 두려워 한다네요.
9. 베트남의 화교들은 만약 집 밖에서 죽으면 장례식은 집에서 실시하지 않습니다.   
병원이나 절, 교회에서 장례식을 치릅니다.   
집 밖에서 죽은 영혼은 악마가 된다고 생각되어, 집안에 들어 갈 수 없으며, 들어가선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답니다.
10. 장례식장에 검은 고양이가 와 있지 않은지 확인을 한답니다.     
검은 고양이가 오면, 그 사체의 영혼이 일어나 주변에 있는 사람을 덮친다고 믿습니다.
11. 부모님이 죽어, 그 부모의 아이에게 형제 자매가 있는 경우는 사체의 앞에서 싸움을 하면 안됩니다.     
싸움하면 부모가 화내, 죽은 사체에서 눈물이 흘려 내린다고 믿습니다.
12. 몸이 안 좋은 때는 장례식장에 가지 않습니다.
 유령의 저주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여긴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