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이라는 나라/베트남 명절, 휴일

국조(國祖) 흥왕(Hung Vuong, 雄王) 기념일

하노이 나그네 2023. 12. 16. 06:00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노이 나그네입니다.

오늘은 베트남의 명절, 휴일 그 세번째 시간으로 우리나라의 개천절과 의미가 같은 베트남의 국조(國祖) 흥왕(Hung Vuong, 雄王) 기념일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흥왕(Hung Vuong, 雄王) 기념일매년 음력 3월 10일(2023년에는 4월 29일)로 베트남에 몇 안되는 휴일 중 하나입니다.

어떤 분들은 흥왕탄생일, 또 어떤분들은 흥왕기일이라고 하는데 베트남 건국시조인 훙왕은 특정한 1명의 왕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건국신화상 기원전 2879년부터 기원전 258년까지 존재했던 ‘반랑국(Van Lang)’을 다스렸던 18명의 왕들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그래서 탄생일, 기일보다는 기념일이라고 얘기하는 게 가장 정확할 듯요.

이 흥왕기념일은 기원전 2333년부터 기원전 108년까지 우리의 단군조선(환단고기에 따르면 47대까지 단군이 있었다)과 너무나 유사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요.


■ 베트남 최초왕국 ‘반랑국(Van Lang)’

현재까지 전해지는 베트남 역사상 최초의 국가이다.

베트남 북부 델타 지역과 현재의 광시 좡족 자치구 인근에 있었던 락비엣(Lạc Việt)이라는 민족이 세운 연맹왕국이었다.

이 나라의 시기를 홍방 시대라고도 부른다.

기원전 2919년 또는 2879년에 훙브엉(Hùng Vương) 토후에 의해 건국되어서 18명의 토후가 있었고, 2,621년 동안 존속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다만 이런 기록들이 흔히 그렇듯 과장된 부분이 많아 전설상의 국가로 취급받기도 하지만, 실제로 동썬(Đông Sơn) 근처에 넓은 유적지가 발견되면서 실존은 인정받고 있다고 한다. 

동썬 문화의 연대는 기원전 2350±100년으로 추정되며, 타인호아(Thanh Hóa) 주 동썬 카운티에서 발견되었다.

이 동썬 문화는 청동기 말기와 철기 시대를 대표하는 문화라고 한다.

전설에 의하면 홍 강하류 삼각주에서 훙브엉 토후가 세웠으며, 이 훙브엉 토후는 락롱꾸언이 불사의 요정 구희와 결혼해서 낳은 100명의 자식들 중 가장 강력한 자식이었다고 한다.

다만 기록이 아니라 구전으로 내려져 온 설화가 많아서 신화적인 성격이 강한데다가, 각 토후들의 재위 기간이 너무 길다는 점 때문에 베트남 역사학계에서는 반랑의 실제 건국 연대를 '기원전 7세기경' 쯤으로 추측하고 있다.

여담으로 단군조선과 비교하자면, 전해져 내려오는 설화가 (대개 구전이지만) 많은 편이고 반랑의 역대 토후 계보도 역시 자세한 편이다.

훙브엉 토후의 지도하에 쌀 경작 기술이 크게 발달했으며, 수제품과 사냥 그리고 채집, 목축, 어로를 병행하였다.

청동 주조 기술 또한 크게 발달되어 당시 베트남의 대표적인 선사 청동기 문화인 동산 문화가 탄생하기도 했다.

이 기술은 이웃 인도차이나 반도들과 도서부 동남아의 국가들에게도 전파되었다.

하지만 훙투옌 브엉 토후대에 이르러 툭판의 침공으로 문랑은 결국 멸망했다.

(출처 : 나무위키)


베트남의 건국신화에 따르면, 옛적에 수룡(水龍) 낀 즈엉 브엉(Kinh Duong Vuong, 브엉은 왕이란 뜻)의 장남 락 롱 꽌(Lac Long Quan)은 요정 데 라이(De Lai)의 딸인 아우 꺼(Au Co)를 만나 사랑에 빠져 곧 결혼했다고 합니다. 

얼마후 꺼가 낳은 100개의 알에서 100명의 인간이 태어났는데 이에 꽌은 아내 꺼에게 자신은 수룡이고 아내는 산의 요정이기 때문에 100명의 아이들이 서로 바닷속 용궁과 산으로 나누어 살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아비의 말을 이해한 아이들은 어머니와 아버지 쪽으로 서로 나뉘었는데, 이중 18명이 현재 베트남인들의 조상인 된 훙왕족이 되었다고 합니다.

18명의 훙왕은 지금의 베트남 북부 푸토성(Phu Tho) 비엣찌시(Viet Tri)의 가장 높은 산인 응이아린산(Nghia Linh, 義靈)에 사원을 세우고 매년 풍년을 기원하며 태양신에게 제사를 올렸습니다.

이런 신화를 배경으로 베트남인들은 자신들을 수룡과 산요정의 후손이라 여긴답니다.

(베트남에는 많은 종족이 있어서 모든 베트남인이 다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아니구요.

현재 베트남의 약 90%를 차지하는 비엣(Kinh)족의 조상이 바로 흥왕이라고 여긴답니다)

반랑국(Van Lang)의 중심지였던  비엣찌시(Viet Tri) 중심부에서 약 10km 떨어진 곳에 10~15세기에 건설된 흥왕 사원이 있습니다.

매년 음력 3월 10일에는 이 흥왕사원과 그 주변지역에서 "흥왕 축제"가 개최됩니다.

매년 진행되는 이 축제는 약 400만명이 방문하는 베트남 최대의 문화축제입니다.